좋아하는 유튜버이자 인스타그래머이신 드로우앤드류님의 책 럭키드로우를 읽었습니다. 항상 영감과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분이십니다.
드로우 앤드류가 돈을 버는 방법
첫째, 내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공유해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모은다.
둘째, 그렇게 모인 사람들이 무엇을 더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고 그것을 서비스나 상품으로 제공한다.
당장 돈이 되지는 않지만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어쩌면 평생 다른 사람의 일만 해주며 살아가야 할지도 몰랐다. 돈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들 때마다 나는 지금 내가 투자하고 있는 시간과 노력이 언젠가 내게 더 큰 돈과 행복을 가져다 줄 거라고 굳게 믿었다. 누군가의 지시를 받거나 타인에 의해 결정되는 일이 아니라 내가 주도적으로 일한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이 새로운 도전에 더 몰입할 수 있었다.
지금 나는 하루의 모든 시간을 남의 일이 아니라 내 일에 투자하고 있다. 자연스레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는 시간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사는 방법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하루의 시간과 에너지에 얼마나 많은 통제권을 가질지 스스로 선택하기에 달려 있을 뿐이다.
빌 게이츠가 말했다. "삶은 불공평한 거야. 그러니 익숙해져."
이 사실을 빠르게 인정하고 세상에 적응해 불리한 환경을 내게 유리하게 바꾸는 것이 이 불공평한 세상을 똑똑하게 살아가는 방법이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갖기 못한 것에 집착하며 억울해하기보다는, 내가 갖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데 더 노력하기로 했다. 그렇게 나는 스스로 만든 한계의 벽을 부술 수 있었고, 내가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도 해낼 수 있었다.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며 하루하루 버티며 사는 것도, 싫어하는 일을 좋아하는 일로 조금씩 대체하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도 결국은 당신의 선택이다.
이제는 달라진 직업의 의미
직은 job이고 업은 mission이다. 나에게 맡겨진 임무, 즉 내가 세상에 온 이유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 '직'에만 너무 집착했다. 하지만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시대에 직의 의미는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업'은 다르다. 업은 타고난 나의 적성으로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뜻한다. '업'은 나의 무한한 가능성을 다양한 일로, 다양한 모습으로 끝없이 파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음을 보았나니 이는 그것이 그의 몫이기 때문이라_전도서 3장 22절
만약 내가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0부터 시작한다면, 나는 가장 먼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찾기 위한 자기 성찰을 할 것이다. 나는 누구이고, 과거의 어떤 경험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으며, 미래의 나는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생각해볼 것이다. 그리고 내가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탐색할 것이다. 우선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부터 찾아보자. 그렇게 찾은 나의 가치를 콘텐츠에 담아 세상에 알려보자.
나혼자 알고 있다고 해서 꽁꽁 감추고 있을 것이 아니라, 가급적 많은 사람과 나눔으로써 정보와 지식의 질을 검증받고 더 나은 방향으로 콘텐츠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돈을 벌고 싶다면 끊임없이 공부하자. 그리고 아낌없이 제공하자. 이 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안내할 최고의 방법이다.
팔리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내가 만드는 콘텐츠를 소비할 사람이 누구일지를 정확히 인지하고 그들에게 어떤 이익을 줄 수 있을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문제와 필요가 존재한다. 나는 사람들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필요를 채워줄 수 있을까? 바로 여기에서 콘텐츠 기획이 시작되어야한다.
지혜롭게 커뮤니티를 이끌어나가는 방법
1. 콘텐츠에 달린 모든 댓글을 자세히 살펴본다.
2. 댓글에 자신의 관점과 의견을 담아 새로운 대화를 시작한다.
3. 댓글 안에서 반복되어 나오는 이야기를 소재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든다.
4. 자신의 분야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면서 더 많이 일고,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고, 그 결과로 글을 써본다.
5. 눈앞의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이 모든 과정을 반복한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말고 일단 시작할 것, 그리고 빠르게 정상에 오르는 데만 집착하지 말고 그 과정 자체를 여유롭게 즐길 것.
나는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한다.
나는 특별하고 멋진 사람이다.
나는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이다.
나는 내 삶의 주인공이다.
나는 매일 발전한다.
나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늘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나는 마음먹으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
나는 지금 필요한 모든 걸 갖췄다.
나는 오늘도 행복한 하루를 시작한다.
나는 나를 믿는다.
타인에 대해 무심코 내뱉은 말이나 섣부른 판단 때문에 자신의 무언가를 남들에게 보여주기도 전에 혼자 폐기한 적은 없는가? 누군가의 성공에 열등감을 느끼며 내뱉는 말들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와 성공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된다.
열등감과 질투심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이 두감정은 욕망이 보내는 신호와 비슷하다. 내가 원하는 모습과 내 실제 모습이 서로 다를 때, 격차가 클 때 느끼는 결핍의 감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이 감정을 따라가다 보면 결국 지금 내가 무엇이 무족하고 무엇을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활용법은 모두 3가지로 이뤄져있다. 1. 질투의 대상과 이유를 분명히 할 것. 2. 그들이 있는 곳으로 갈 것. 3. 그들과 나의 차이점을 구체화하여 좁혀나갈 것.
꿈을 이루는 건 끈기다. 너는 열정과 씨름하는게 아냐. 참을성과 씨름하는 거야. 나의 온라인 멘토 게리 바이너척이 자신에게 하소연하는 어린 학생에게 해준 충고다. 열정의 문제가 아니다. 참을성의 문제다. 인기를 얻고 성공하는 결과만을 사람들은 좋아한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존재한다. 그 과정마저 좋아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않다. 달콤한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할 때 진짜 열정이 빛을 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