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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바이블 : 최두옥

by 노호랑 2022.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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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1. 목표의 구체성과 명확성에 비례해서 구성원들의 실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자의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크면, 의지때문이 아니라 무엇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를 몰라서 발을 떼지 못하게 됩니다.

 

2. 목표달성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을 명확하게 협의하고 예외를 최소한으로 두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업무과정이나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하면 업무 전반적인 퀄리티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긍정적인 동료압박이 작동해서 상시 모니터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의된 원칙이란?

 

'합의된 원칙과 예외없는 적용이 신뢰를 구축한다'라는 단순한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합의'입니다. 원칙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구성원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그 과정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핵심입니다. 합의라는 말은 쉽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 안의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하고 원칙을 지킨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일상에서 쉽게 글쓰기 역량을 키우는 법

리모트 워크 시대의 글쓰기 역량이란 업무현황이나 자신의 생각을 상대가 알아듣기 쉽도록 서술적으로 구조화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짧고, 명확하고, 쉽게 쓸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그럼 일상에서 글쓰기 역량을 키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SNS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개인 sns 채널을 1가지 이상 가지고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긴 글을 쓰면 힘들 수가 있으니 처음에는 댓글을 통해서 짧은 글쓰기를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30초이내 4~5 문장으로 짧은 포스팅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로는 노트북 기분으로 한 화면이 넘지않게 작성해봅니다. 단순한 사실을 전달하는 글보다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담은 글이 글쓰기를 연습하기 좋습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은 하고 있지 않아서 블로그로 꾸준히 글쓰기를 하면 글쓰기 역량이 키워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 역량을 극대화하는 핫한 업무툴

  • 메신저 (슬랙, 잔디)
  • 프로젝트 관리(아사나, 플로우)
  • 화상회의(줌, 웹엑스, 스카이프)
  • 공유문서(노션, 콜라비)
  • 그룹웨어(업무 간 연결성, 통합 '지위스트', 전문성'팀즈')

 

시간 관리력이란?

 

일할 때 몰입 구간을 자주 경험하지 못하면 단순히 시간효율만 낮아지는 게 아니라 깊이 있는 통찰과 사고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1. 우선순위 온리  

- 업무 목록적기 -> 우선순위 숫자로 적기(성과에 중요한 일,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 일 우선), 나머지는 지웁니다. 그러면 3-4시에 지운 일들 중 할 일들이 생깁니다.

- 뭉치 시간 확보

2시간은 확보해야 합니다.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적극적으로 제거합시다. ex) 전화, 메신저 

일을 하다 보면 방해요인이 정말 많습니다. 요즘에 재택근무를 많이 하다 보니 밀린 집안일도 많이 보이고 친구들의 연락은 수시로 옵니다. 하루 종일 일을 했다고 하더라도 뭉치 시간 없이 중간중간 일이 끊기다 보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서 나온 것처럼 최소 2시간 뭉치 시간은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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