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시인 알프레드 테니슨은 말했습니다.
"행동에 몰두해야겠다. 절망 속에 시들어갈 수 없으니"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자기 관리론입니다. 인간 관계론과 짝을 이루는 카네기 최고의 역작이라 불리는 책입니다. 워런 버핏도 직접 적용하고 강력 추천한 책으로 유명합니다. 걱정이 내 인생을 망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는 소개와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가 검증된 실행법이 수록되어 있다고 해서 망설임 없이 읽어 내려간 책입니다.
걱정을 치료하는 방법
걱정을 치료하는 방법은 건설적인 일에 몰두하는 것입니다. 목적 없는 하루는 언제나 그렇듯이 무의미하게 끝나버릴 수 있습니다.
조지 버나드 쇼는 말했습니다. "비참해지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에 대해 고민할 여유를 갖는 것입니다."
항상 우울하고 비참한 기분을 느꼈던 시기가 있는데 바로 조지 버나드 쇼의 말처럼 내가 행복한지 아닌지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생각했을 때였습니다. 나의 행복을 확실히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있는 것도 아닌데 남들과 비교하며 내가 행복한지 아닌지 계속 고민했던 것입니다. 고민의 답은 행복하지 않다였고 저의 기분은 더 비참해지고 말았습니다. 조지 버나드 쇼는 굳이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소매를 걷어붙이고 부지런히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면 피가 돌기 시작하고, 정신이 번쩍 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하고 기분이 안 좋을 때 움직이고 행동하라고 말합니다. 제가 경험해보기로도 의식적으로라도 부지런히 움직이면 잡생각과 우울함은 없어지고 고민했던 것들도 다 잊어버리게 됐었습니다.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고 합니다. 나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밖에 없습니다. 사람은 일어나는 일에 상처받는 게 아니라 일어나는 일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에 상처를 받는 다고 합니다.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일이야 말로 걱정과 두려움과 우울증의 원인이니 최대한 자신에 대해 생각 안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걱정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뢰하는 사람에게 문제를 털어놓는 것입니다.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해지는 방법
사람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일어나는 일에 상처받는 게 아니라 일어나는 일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에 상처를 받습니다.
세상에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사랑을 쏟는 것뿐입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말라. 나를 찾고 내 모습대로 살라. 부러움은 무지에서 나오고 모방은 자살행위임을 기억하라.
운명이 레몬을 건너면, 그것을 레모네이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인간은 삶을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게 아니라, 삶을 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믿음은 인간이 살아가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따라서 믿음이 없으면 인간은 무너지고 맙니다.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해야 합니다. 어차피 비판은 피할 수 없으니까요.
어떤 일을 하건, 하지 않건 당신은 비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할 수 있는 대로 최선을 다한 후, 우산을 들어 비판이라는 빛줄기에 몸이 젖지 않도록 하라.
우리 모두는 자신의 문제를 나누어야 합니다. 걱정을 나누어야 합니다. 세상에는 기꺼이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
'마치' 용감한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용감해지고 '마치' 행복한 척하면 실제로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진정한 행복에서 우러나는 행동을 억지로라도 하다 보면 우울하게 지내는 것이 '신체적으로 불가능'해진다.
가정주부가 피로를 풀고 젊게 사는 법
1) 기운을 북돋는 글을 모아둘 노트나 스크랩북을 마련하라! 정신적인 활력소가 될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단점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라.
ex) 남편의 장점 목록을 작성해보라. 읽고 나면 내가 찾던 남자가 바로 남편이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3)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라.
4) 잠자리에 들기 전 내일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우라.
5) 긴 강과 피로를 피하라. 쉬고 또 쉬라.
과로로 죽는 사람은 없습니다. 여기저기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며 걱정하기 때문에 죽습니다. 사람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에너지를 낭비하고, 일을 끝내지 못할까 봐 걱정하기 때문에 죽습니다. 피로는 일 때문이 아니라 걱정, 좌절, 분노 때문에 생겨난다는 교훈을 가슴에 새겨야 합니다.
가정주부의 역할을 하면서 이 역할은 나와는 맞지 않다며 억지스레 하고 불만은 쌓여가고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 관리론에서 가정주부가 피로를 풀고 젊게 사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그대로 실행해보려고 합니다. 지루함이야말로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유일하고도 실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가정주부의 일을 지루하게 느꼈던 것이 생산성을 떨어뜨린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처럼 일하다 보면 어느 정도는 일을 즐기게 되고 일을 좋아하게 되면 처리속도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가정주부일을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처럼 일해보고 즐기면서 해봐야겠습니다. 지루하지만 꼭 해야 할 일이라면 재밌게 만들어보겠다고 결심하겠습니다.
댓글